- 부가가치세나 종합소득세를 체납했다고 통장이 바로 압류되는 것은 아닙니다.
- 일반적으로 납부기한이 지나면 독촉 절차를 거쳐 체납처분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 독촉장을 받은 뒤 지정된 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으면 예금 등 재산이 압류될 수 있습니다.
- 사업에 현저한 손실이 있거나 중대한 경영위기 등 일정한 사유가 있다면 징수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법정 사유에 따른 징수유예는 최대 9개월 범위에서 정해질 수 있지만 누구에게나 자동으로 9개월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부가가치세나 종합소득세를 체납하면 통장이 바로 압류될까?
일반적으로 세금을 체납했다고 그 즉시 통장이 압류되는 것은 아닙니다.
부가가치세나 종합소득세의 납부기한이 지나면 체납이 발생하고, 국세 징수절차에 따라 독촉 등의 절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 후 독촉장에서 정한 기한까지 체납액을 납부하지 않으면 세무서가 체납자의 재산을 압류할 수 있습니다.
납부기한 도래 → 세금 미납 → 체납 발생 → 독촉 → 독촉기한까지 미납 → 재산 압류 가능
따라서 “세금이 체납되는 순간 바로 통장이 압류된다”고 이해하기보다는 현재 체납이 어느 단계까지 진행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금 체납 후 통장 압류까지 어떤 순서로 진행될까?
부가가치세나 종합소득세를 정해진 납부기한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납부기한까지 세금을 완납하지 않으면 체납액이 발생합니다.
국세 징수절차에 따라 독촉장이 발급되고 납부기한이 지정될 수 있습니다.
독촉장에서 지정한 기한까지 체납액을 납부하지 않으면 체납처분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예금, 급여, 매출채권, 부동산 등 체납자의 재산이 압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국세징수법상 세무서장은 독촉장을 받고 지정된 기한까지 국세와 체납처분비 등을 완납하지 않은 경우 납세자의 재산을 압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금 체납 후 통장 압류는 언제부터 가능한가?
국세징수법의 일반적인 압류 절차에서는 독촉장을 받고 지정된 기한까지 체납액을 완납하지 않은 경우 재산 압류가 가능합니다.
국세청의 국세징수사무처리규정에서도 재산압류를 할 때 납부기한 경과 후 독촉장을 적법하게 발급하고, 독촉납부기한이 경과한 후 압류조치를 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 ① 원래 세금의 납부기한
- ② 독촉장이 발급된 날짜
- ③ 독촉장에 적힌 납부기한
현재 통장 압류가 걱정된다면 단순히 “세금을 며칠 연체했는지”보다 실제 독촉 및 체납처분 진행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금 체납 전이나 체납 후에도 징수유예를 신청할 수 있을까?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면 가능합니다.
국세징수법은 재해, 사업의 현저한 손실, 사업의 중대한 위기,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 등 국세를 정상적으로 납부하기 어려운 사유가 있는 경우 징수유예를 신청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미 고지된 국세 또는 체납된 국세에 대해서도 법에서 정한 요건에 따라 징수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세금을 낼 돈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징수유예가 자동 승인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 손실이나 경영상 위기 등 법에서 정한 유예 사유와 현재 상황을 입증할 자료를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징수유예를 신청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유는 무엇일까?
| 사유 | 예시 |
|---|---|
| 재해·도난 | 재해나 도난으로 재산에 큰 손실이 발생한 경우 |
| 사업 손실 | 사업에 현저한 손실이 발생해 세금을 한꺼번에 납부하기 어려운 경우 |
| 중대한 경영위기 | 사업의 중대한 위기로 세금을 일시에 납부하면 사업 유지가 어려운 경우 |
| 질병·중상해 | 납세자 또는 동거가족에게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나 중상해가 발생한 경우 |
| 그 밖의 사유 | 법에서 정한 사유에 준하는 사정으로 징수유예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실제 승인 여부는 세무서가 신청 내용과 증빙자료 등을 검토해 결정하므로 위 사유에 해당한다고 해서 무조건 승인되는 것은 아닙니다.
징수유예는 최대 9개월까지 가능한가?
일정한 법정 사유에 따른 징수유예는 최대 9개월 범위에서 정해질 수 있습니다.
국세징수법 시행령은 일정한 사유로 징수유예를 하는 경우 유예기간을 유예한 날의 다음 날부터 9개월 이내로 정하고, 그 기간 중 분납기한과 분납금액을 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징수유예기간이 6개월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유예기간이 시작된 후 6개월이 지난 날부터 3개월 이내에 분납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도 있습니다.
징수유예의 사유, 세금의 상태, 신청 내용과 증빙 등을 검토한 후 세무서장이 유예기간과 분납방법을 정합니다.
이미 체납한 세금도 징수유예를 신청할 수 있을까?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징수유예 제도는 아직 납부기한이 오지 않은 세금뿐 아니라 이미 고지된 국세나 체납된 국세에 대해서도 법에서 정한 요건에 따라 적용될 수 있습니다.
국세징수법 시행령은 체납된 국세의 경우에도 독촉기한 또는 최고기한과 관련해 징수유예 신청 절차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 현재 세금이 단순 미납인지 이미 체납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 독촉장이 발급됐는지 확인합니다.
- 독촉장에 적힌 납부기한을 확인합니다.
- 현재 통장이나 다른 재산에 압류가 진행됐는지 확인합니다.
- 사업 손실이나 경영위기 등 징수유예 사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유예 신청에 필요한 매출·손실·자금상황 등의 자료를 준비합니다.
통장이 이미 압류됐다면 징수유예와 압류·매각유예는 어떻게 다를까?
여기서 징수유예와 압류·매각유예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 구분 | 주요 의미 | 확인할 내용 |
|---|---|---|
| 징수유예 | 국세의 징수를 일정 기간 유예하고 필요하면 분납하도록 하는 제도 | 징수유예 사유와 신청 가능 여부 |
| 압류·매각유예 | 체납처분에 따른 압류 또는 매각을 일정 기간 유예하는 제도 | 현재 체납처분 단계와 유예 요건 |
| 이미 압류된 계좌 | 현재 진행 중인 압류의 해제 가능 여부를 별도로 확인해야 함 | 압류 해제 또는 유예 가능 여부 |
국세청은 징수유예뿐 아니라 압류·매각 유예도 관할 세무서 또는 홈택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세금 체납으로 통장이 압류되면 어떤 돈이 영향을 받을까?
통장 압류가 진행되면 해당 금융기관에 대한 예금채권이 압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통장에 매출대금이 계속 입금되는 구조라면 사업자금의 실제 사용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국세징수법에는 압류할 수 없는 재산과 생계유지에 필요한 소액금융재산 등에 관한 규정이 있으므로 모든 예금이 아무런 제한 없이 압류되는 것으로 단순화해서는 안 됩니다.
반대로 체납했다고 모든 돈이 무조건 즉시 압류되는 것도 아닙니다. 실제로 어떤 재산이 압류됐는지와 압류금지 대상에 해당하는지를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체납과 종합소득세 체납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될까?
둘 다 국세이므로 기본적인 체납처분 체계에서는 국세징수법이 적용됩니다.
다만 세금이 발생하고 납부해야 하는 시점, 신고·고지 방식 등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구분 | 부가가치세 | 종합소득세 |
|---|---|---|
| 대상 | 사업자의 부가가치세 납부의무 | 개인사업자 등의 종합소득에 대한 소득세 |
| 체납 시 | 국세 체납처분 대상이 될 수 있음 | 국세 체납처분 대상이 될 수 있음 |
| 통장 압류 | 독촉 등 법정 절차 후 압류될 수 있음 | 독촉 등 법정 절차 후 압류될 수 있음 |
| 징수유예 | 법정 요건에 해당하면 신청 가능 | 법정 요건에 해당하면 신청 가능 |
세금 체납이 예상된다면 언제 징수유예를 신청하는 것이 좋을까?
통장 압류가 실제로 진행된 후보다 먼저 현재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 매출이 급감했거나 큰 손실이 발생해 세금 납부가 어려워졌다면 납부기한을 넘긴 뒤 아무런 대응을 하기보다 관할 세무서에 징수유예나 납부기한 연장 등 이용할 수 있는 제도를 먼저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가가치세인지 종합소득세인지, 정확한 세액과 납부기한을 확인합니다.
납부기한 경과 여부와 독촉장 발급 여부를 확인합니다.
매출 감소, 사업 손실, 재해, 경영상 위기 등 현재 상황을 정리합니다.
매출자료, 손실자료, 자금상황 등 신청 사유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합니다.
징수유예 또는 필요한 경우 압류·매각 유예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징수유예는 어떻게 신청할까?
국세청은 징수유예와 압류·매각 유예 신청을 관할 세무서에 우편 또는 방문으로 하거나 홈택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홈택스 로그인 → 신청/제출 → 일반세무서류 신청 → 민원명 찾기
여기에서 ‘징수유예’ 또는 ‘압류·매각 유예’를 검색해 해당 신청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안내에 따르면 징수유예 신청과 압류·매각 유예 신청은 각각 현재 세금의 상태와 신청 사유에 맞는 절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세금 체납 후 통장 압류가 걱정된다면 무엇부터 확인해야 할까?
- ① 부가가치세인지 종합소득세인지 세목을 확인합니다.
- ② 정확한 체납액과 납부기한을 확인합니다.
- ③ 독촉장이 발급됐는지 확인합니다.
- ④ 독촉장의 납부기한이 지났는지 확인합니다.
- ⑤ 현재 통장 등 재산에 압류가 진행됐는지 확인합니다.
- ⑥ 징수유예 또는 압류·매각 유예 대상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⑦ 사업 매출과 현금흐름을 기준으로 실제 납부 가능한 금액을 계산합니다.
단순히 납부기한이 지난 상태인지, 독촉장을 받은 상태인지, 독촉기한까지 지나 체납처분 단계로 넘어갔는지에 따라 대응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금 체납이 다른 대출 연체와 함께 발생했다면?
개인사업자가 세금뿐 아니라 사업자대출이나 보증부대출까지 연체하고 있다면 단순히 세금만 해결해서 끝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금 체납으로 인한 압류와 금융기관 대출 연체에 따른 채권추심은 서로 다른 절차이므로 각각 현재 진행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매출 감소로 세금과 대출을 동시에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추가 대출로 모든 채무를 막기 전에 전체 월 상환액과 현금흐름을 계산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가가치세를 체납하면 바로 통장이 압류되나요?
일반적으로 납부기한이 지났다고 즉시 통장이 압류되는 것은 아닙니다. 체납 후 독촉 절차를 거쳐 독촉장에서 정한 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으면 재산 압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다만 법에서 정한 납기 전 징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체납해도 같은 방식으로 압류되나요?
종합소득세도 국세이므로 기본적으로 국세징수법에 따른 체납처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압류 여부와 시점은 현재 체납 단계와 세무서의 체납처분 진행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세금 체납 후 징수유예를 신청하면 통장 압류를 막을 수 있나요?
징수유예가 승인되면 유예된 국세의 징수에 관한 효과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미 진행된 압류가 자동으로 모두 해제된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 압류 상태라면 징수유예와 함께 압류·매각 유예 또는 압류 해제 가능 여부를 별도로 확인해야 합니다.
징수유예는 누구나 최대 9개월 받을 수 있나요?
아닙니다. 최대 9개월이라는 기간은 법에서 정한 일정한 징수유예 사유에 대해 적용되는 범위입니다. 신청 사유와 증빙, 세금의 상태 등을 검토해 실제 유예기간과 분납방법이 결정됩니다.
이미 세금을 체납한 뒤에도 징수유예를 신청할 수 있나요?
법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하면 이미 고지됐거나 체납된 국세에 대해서도 징수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시점과 독촉기한 등 절차상 요건이 있으므로 현재 체납 단계에서 신청 가능한지 관할 세무서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징수유예 신청은 어디에서 하나요?
관할 세무서에 우편 또는 방문으로 신청할 수 있고,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홈택스에서 ‘징수유예’ 또는 ‘압류·매각 유예’ 관련 민원을 검색해 현재 상황에 맞는 신청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